문제 설명
프렌즈4블록
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×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2 ≦ n, m ≦ 30
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 n board answer
4 5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14
6 6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15
문제 풀이
1. 조건을 만족하는 블록들을 캐싱한다.
ㄴ 조건을 만족하는 블록이 없으면 종료한다.
// 이게 CheckCondition 함수
2. 해당 좌표의 블록을 삭제하고
3. 해당 블록과 동일한 열의 높은 행에 있던 블록들의 위치를 옮긴다.
// 이게 DeleteBoard 함수
4. 1~3 반복한다.
// CheckCondition 함수가 true 인 동안 반복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answer = 0;
vector<vector<bool>> vec;
int m, n = 0;
bool CheckCondition(vector<string> board)
{
vec = vector<vector<bool>>(m, vector<bool>(n, false));
bool rtn = false;
// 순회하면서 해당 블록이 만족하는 블록인지 체크
// LT, RT, LB, RB를 체크해서 캐싱해둔다.
for (int i = 0; i < board.size(); i++)
{
for (int j = 0; j < board[i].length(); j++)
{
char alpha = board[i][j];
if (alpha == '-')
continue;
// LT
if (i - 1 >= 0 && j - 1 >= 0)
{
if (alpha == board[i - 1][j - 1] && alpha == board[i][j - 1] && alpha == board[i - 1][j])
{
vec[i][j] = true;
vec[i - 1][j - 1] = true;
vec[i - 1][j] = true;
vec[i][j - 1] = true;
rtn = true;
}
}
// RT
if (i - 1 >= 0 && j + 1 < n)
{
if (alpha == board[i - 1][j + 1] && alpha == board[i][j + 1] && alpha == board[i - 1][j])
{
vec[i][j] = true;
vec[i - 1][j + 1] = true;
vec[i - 1][j] = true;
vec[i][j + 1] = true;
rtn = true;
}
}
// LB
if (i + 1 < m && j - 1 >= 0)
{
if (alpha == board[i + 1][j - 1] && alpha == board[i][j - 1] && alpha == board[i + 1][j])
{
vec[i][j] = true;
vec[i + 1][j - 1] = true;
vec[i + 1][j] = true;
vec[i][j - 1] = true;
rtn = true;
}
}
// RB
if (i + 1 < m && j + 1 < n)
{
if (alpha == board[i + 1][j + 1] && alpha == board[i][j + 1] && alpha == board[i + 1][j])
{
vec[i][j] = true;
vec[i + 1][j + 1] = true;
vec[i + 1][j] = true;
vec[i][j + 1] = true;
rtn = true;
}
}
}
}
for (int i = 0; i < vec.size(); i++)
{
for (int j = 0; j < vec[i].size(); j++)
{
if (vec[i][j])
answer++;
}
}
return rtn;
}
void DeleteBoard(vector<string>& board)
{
for (int i = 0; i < board.size(); i++)
{
for (int j = 0; j < board[i].length(); j++)
{
if (vec[i][j])
{
int row = i;
while (true)
{
if (row - 1 < 0)
break;
board[row][j] = board[row - 1][j];
board[row - 1][j] = '-';
row--;
}
}
}
}
}
int solution(int M, int N, vector<string> board) {
m = M;
n = N;
while (CheckCondition(board)) // 맞는 곳은 true 로 바뀜
{
DeleteBoard(board);// true 인곳은 위에 행으로 가져와 채우기
}
return answer;
}
'게임 클라이언트 개발 > 알고리즘 문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] 쿼드압축 후 개수 세기 (DFS, 구현, (영역 나누기)) (0) | 2025.01.24 |
---|---|
★ [2] 2개 이하로 다른 비트 (비트 연산) (0) | 2025.01.23 |
[2] 2 x n 타일 (dp문제) (0) | 2025.01.22 |
[2] 숫자 변환하기 (BFS, 하향식 계산) (0) | 2025.01.22 |
[2] 오픈채팅방 (구현, 문자열 쪼개기) (0) | 2025.01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