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임 클라이언트 개발/알고리즘 문제

[2] [1차] 프렌즈4블록 (구현)

주운녕 2025. 1. 23. 15:28

문제 설명
프렌즈4블록
블라인드 공채를 통과한 신입 사원 라이언은 신규 게임 개발 업무를 맡게 되었다. 이번에 출시할 게임 제목은 "프렌즈4블록".
같은 모양의 카카오프렌즈 블록이 2×2 형태로 4개가 붙어있을 경우 사라지면서 점수를 얻는 게임이다.


만약 판이 위와 같이 주어질 경우, 라이언이 2×2로 배치된 7개 블록과 콘이 2×2로 배치된 4개 블록이 지워진다. 같은 블록은 여러 2×2에 포함될 수 있으며, 지워지는 조건에 만족하는 2×2 모양이 여러 개 있다면 한꺼번에 지워진다.



블록이 지워진 후에 위에 있는 블록이 아래로 떨어져 빈 공간을 채우게 된다.



만약 빈 공간을 채운 후에 다시 2×2 형태로 같은 모양의 블록이 모이면 다시 지워지고 떨어지고를 반복하게 된다.



위 초기 배치를 문자로 표시하면 아래와 같다.

TTTANT
RRFACC
RRRFCC
TRRRAA
TTMMMF
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

입력 형식
입력으로 판의 높이 m, 폭 n과 판의 배치 정보 board가 들어온다.
2 ≦ n, m ≦ 30
board는 길이 n인 문자열 m개의 배열로 주어진다. 블록을 나타내는 문자는 대문자 A에서 Z가 사용된다.
출력 형식
입력으로 주어진 판 정보를 가지고 몇 개의 블록이 지워질지 출력하라.

입출력 예제
m n board answer
4 5 ["CCBDE", "AAADE", "AAABF", "CCBBF"] 14
6 6 ["TTTANT", "RRFACC", "RRRFCC", "TRRRAA", "TTMMMF", "TMMTTJ"] 15


문제 풀이

1. 조건을 만족하는 블록들을 캐싱한다.
ㄴ 조건을 만족하는 블록이 없으면 종료한다.

// 이게 CheckCondition 함수


2. 해당 좌표의 블록을 삭제하고
3. 해당 블록과 동일한 열의 높은 행에 있던 블록들의 위치를 옮긴다.

// 이게 DeleteBoard 함수


4. 1~3 반복한다.

// CheckCondition 함수가 true 인 동안 반복

 
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
using namespace std;

int answer = 0;
vector<vector<bool>> vec;
int m, n = 0;
bool CheckCondition(vector<string> board)
{
	vec = vector<vector<bool>>(m, vector<bool>(n, false));
	bool rtn = false;
	// 순회하면서 해당 블록이 만족하는 블록인지 체크
	// LT, RT, LB, RB를 체크해서 캐싱해둔다.
	for (int i = 0; i < board.size(); i++)
	{
		for (int j = 0; j < board[i].length(); j++)
		{
			char alpha = board[i][j];
			if (alpha == '-')
				continue;

			// LT
			if (i - 1 >= 0 && j - 1 >= 0)
			{
				if (alpha == board[i - 1][j - 1] && alpha == board[i][j - 1] && alpha == board[i - 1][j])
				{
					vec[i][j] = true;
					vec[i - 1][j - 1] = true;
					vec[i - 1][j] = true;
					vec[i][j - 1] = true;
					rtn = true;
				}
			}
			// RT
			if (i - 1 >= 0 && j + 1 < n)
			{
				if (alpha == board[i - 1][j + 1] && alpha == board[i][j + 1] && alpha == board[i - 1][j])
				{
					vec[i][j] = true;
					vec[i - 1][j + 1] = true;
					vec[i - 1][j] = true;
					vec[i][j + 1] = true;
					rtn = true;
				}
			}
			// LB
			if (i + 1 < m && j - 1 >= 0)
			{
				if (alpha == board[i + 1][j - 1] && alpha == board[i][j - 1] && alpha == board[i + 1][j])
				{
					vec[i][j] = true;
					vec[i + 1][j - 1] = true;
					vec[i + 1][j] = true;
					vec[i][j - 1] = true;
					rtn = true;
				}
			}
			// RB
			if (i + 1 < m && j + 1 < n)
			{
				if (alpha == board[i + 1][j + 1] && alpha == board[i][j + 1] && alpha == board[i + 1][j])
				{
					vec[i][j] = true;
					vec[i + 1][j + 1] = true;
					vec[i + 1][j] = true;
					vec[i][j + 1] = true;
					rtn = true;
				}
			}
		}
	}

	for (int i = 0; i < vec.size(); i++)
	{
		for (int j = 0; j < vec[i].size(); j++)
		{
			if (vec[i][j])
				answer++;
		}
	}

	return rtn;
}

void DeleteBoard(vector<string>& board)
{
	for (int i = 0; i < board.size(); i++)
	{
		for (int j = 0; j < board[i].length(); j++)
		{
			if (vec[i][j])
			{
				int row = i;
				while (true)
				{
					if (row - 1 < 0)
						break;

					board[row][j] = board[row - 1][j];
					board[row - 1][j] = '-';
					row--;
				}
			}
		}
	}
}

int solution(int M, int N, vector<string> board) {
	m = M;
	n = N;

	while (CheckCondition(board)) // 맞는 곳은 true 로 바뀜
	{
		DeleteBoard(board);// true 인곳은 위에 행으로 가져와 채우기
	}

	return answer;
}